모두의 코드
모든 컴퓨터 과학자가 알아야 할 부동 소수점의 모든 것(What Every Computer Scientists Should Know About Floating Point Arithmetic)
오픈북 프로젝트는 인터넷 상의양질의 컴퓨터 문서를 번역하여 우리 말로 공급하는 프로젝트 입니다. 번역된 문서들은 인터넷 상으로어떠한 제한 조건 없이 배포되고 있으며, 다만 원 번역자의 허락 없는 무단 수정을 금합니다.
현재 까지 번역된 문서들의 리스트는 여기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이번에 번역된 문서는 '모든 컴퓨터 과학자가 알아야 할 부동 소수점의 모든 것(What Every Comp
uter Scientists Should Know About Floating Point
Arithmetic)' 으로, 제목 그대로 컴퓨터를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적어도 한 번은 읽어야 하는 부동 소수점 분야의 대부분의 내용을 망라하고 있는 문서입니다. 부동 소수점(floating point)
은 우리가 정말 많이 코딩하고 사용하는 것이지만 (C 의 float, double) 사실 이 자료형이 컴퓨터 내부에서 어떻게 처리되고 있는지 자세히 알고 있는 사람은 정말 드뭅니다. 물론 간단한 프로그래밍을 위해서 그 자세한 내용까지 모두 알라는 이야기는 아니지만, 적어도 부동 소수점을 사용하는 큰 프로젝트를 개발한다면, 대략적인 부동 소수점 연산의 원리 정도는 알고 있어야지 효율적인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는 크게 세 장으로 나뉘어 있는데, 첫 번째 장에서는 부동소수점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 반올림과, 오차를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그리고 두 번째 장에서는 IEEE
부동 소수점 표준에 대해 알아볼 것이고, 마지막 장에서는 이러한 부동 소수점에 관련된 정보를 시스템 적 측면에서 알아볼것입니다.
이 문서의 주요 키워드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비정규화 수 (Denormalized number), 예외 (Exception), 부동 소수점 (Floating-point), 부동 소수점 표준 (Floating-point standard), 점진적 언더플로우(Gradual underflow), 보호 숫자 (Guard digit), NaN,
오버플로우 (Overflow), 상대 오차(Relative error), 반올림 오차 (Rounding error), 반올림 모드 (Rounding mode), Ulps,
언더 플로우 (Underflow)
아마 이 문서를 한 번 정도만 꼼꼼하게 정독하시면, 여러분이 프로그래밍을 하면서 필요한 부동 소수점 관련 지식은 거의 얻을 수 있을것입니다.
오탈자나, 틀린 내용은 댓글로 달아주시거나, kev0960@gmail.com 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파일 다운로드는 아래 pdf 파일을 받으시면 됩니다. 전체 페이지 수는 60 페이지 가량 됩니다.
모든 컴퓨터 과학자가 알아야 할 부동 소수점의 모든것.pdf
댓글을 불러오는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