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 코드
2020년 마무리 및 2021년 계획

작성일 : 2021-01-18 이 글은 9634 번 읽혔습니다.

다사다난했던 2020년이 끝나고 2021년이 되었습니다. 작년 한 해 동안 모두의 코드 웹사이트 업데이트 현황을 정리하면서 2021년에는 어떠한 내용으로 찾아갈지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2020 년 정리

씹어먹는 C++ 완결

마침내 2020년이 되어서야 씹어먹는 C++ 강의를 완결 시킬 수 있었습니다. 첫 글을 작성한 것이 2011년 이였으니까 꼬박 10년 가까히 걸렸네요. 물론 앞으로 C++ 에 관련된 글을 안쓴다는 것은 아니고, 이전에 기획하였던 C++ 강의 내용을 (C++ 17 까지) 마무리 지었다는 의미 입니다.

그 외에 계획하고 있는 글들은 모두 씹어먹는 C++ 의 부록 형태로 제공할 것이고 C++ 20 이 본격적으로 도입이 된다면 아예 씹어먹는 C++ 20 이라는 이름으로 따로 강의를 제작하고 싶네요.

X86/64 명령어 셋 레퍼런스 업로드

왠지는 모르겠지만 X86-64 명령어 셋은 인텔과 AMD 웹사이트에서 PDF 파일로만 제공되고 따로 검색이 쉽게 가능한 웹사이트로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ARM 어셈블리의 경우 웹사이트에 잘 정리되어 있는 것과는 많이 대조적이죠.

그래서 아예 인텔 명령어 어셈블리 레퍼런스 PDF 전체를 직접 파싱해서 사이트에 업로드 하였습니다. PDF 를 파싱하는 일은 꽤나 골치가 아팠는데 PDF 라는 문서 형식 자체가 문서를 동일하게 보여주기 위한 포맷 이지 정보를 간단히 추출하게 해주는 포맷이 아니기 때문이죠. 기존에 C++ 로 제공되는 PDF 라이브러리를 활용하려고 했으나 마땅히 없어서 그냥 제가 직접 PDF 파싱 라이브러리를 만들어서 사용하였습니다.

전체 인텔 명령어들은 X86-64 명령어 레퍼런스 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덕분에 어셈블리 명령어들에 모두 링크를 걸 수 있었습니다. 위에 명령어들 lea, mov 등등을 누르면 해당 명령어 레퍼런스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 덕분에 제 웹사이트에서 임베딩 하는 모든 어셈블리 코드들의 명령어들에 적절한 라이브러리 링크를 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마크다운 파서 업그레이드

기존에 사용하던 마크 다운 파서는 여러 한계점들이 있어서 아예 처음부터 다시 재작성 하였습니다. (코드) 덕분에 이전 버전보다 속도를 10 배 이상 향상 시킬 수 있었습니다.

특히 가장 큰 성능 향상은 기존에 사용하던 clang-format 을 바탕으로 clang-format-server 를 제작한 것이였습니다.

clang-format 은 제가 모두의 코드에 보여지는 모든 코드들을 정렬하는데 사용하는 프로그램인데, 코드 정렬을 해야 할 때 마다 해당 프로그램을 프로세스로 만들어서 실행해야 했기 때문입니다. fork 후 execve 는 상당히 느리기 때문에 마크 다운에서 HTML 로의 변환이 느린 주요 문제였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clang-format 을 바탕으로 clang-format-server 를 만들어서 아예 매 번 fork 를 할 필요 없이 clang-format 을 서버의 형태로 계속 띄어놓고 정렬이 필요한 코드가 있으면 요청을 주고 받는 형식으로 만들었습니다.

2021년 계획

C++ 20 에 관한 글 쓰기

21년이 되면 C++ 20 에서 추가된 내용들도 컴파일러들에 많이 구현이 될 터이니 이에 관해서 한 번 글을 써보고 싶습니다. 특히 C++ 20 에는 기대되는 내용들이 엄청 많습니다. concept 이러던지, module 이라던지, coroutine 이라던지 ...

알고리즘 및 자료 구조에 관한 글 쓰기

기존에 알고리즘에 관한 글을 연재하고 있었는데 시간을 별로 할애할 수 가 없어서 중단 상태로 방치시켰습니다. 21년에는 여유를 조금 내서 해당 내용에 관련한 글들을 써보고자 합니다. 또한 알고리즘 쓰기에는 아쉬운 점이 많은데, 아예 그냥 여러가지 중요한 자료 구조들에 대해서도 복합적으로 써보고자 합니다.

운영체제 개발에 관한 글 쓰기

사실 2019년 부터 취미로 간단한 운영체제를 개발하고 있었는데, 2020년 중반에 가서야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위는 제가 만든 운영체제에서 DOOM 이라는 게임을 돌리는 모습입니다. 제 운영체제는 64 비트 운영체제로 멀티 코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운영체제를 만들면서 우여곡절도 많고 배운 점도 많았기에 이에 관해서 (아니면 그냥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글로 써보고 싶습니다.

댓글이 10 개 있습니다!
프로필 사진 없음
강좌에 관련 없이 궁금한 내용은 여기를 사용해주세요

    댓글을 불러오는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