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 코드
C 언어 레퍼런스 - setbuf 함수

작성일 : 2010-02-16

아직 C 언어와 친숙하지 않다면, 씹어먹는 C 언어 강좌를 보는 것이 어떻까요?

setbuf

#include <stdio.h>  // C++ 에서는 <cstdio>

void setbuf(FILE* stream, char* buffer);

스트림 버퍼를 설정한다.특정한 스트림의 입출력 작업을 위한 버퍼를 설정하며 이는 보통 fully buffered 스트림으로 설정된다. (fully buffered 나 뒤에 나오는 unbuffered, line buffered 에 대한 설명은 stdio.h 를 참조하세요) 만일 두 번째 인자가 NULL 이라면 이 스트림은 unbuffered 스트림으로 설정된다.

두 번째 인자는 반드시 BUFSIZ 이상의 길이를 가지는 배열을 가리켜야만 한다. (BUFSIZ 는 (C++ 은 에 정의되어 있는 상수이다) fully buffered 스트림의 경우 쓰기 작업은 스트림과 연관되는 장비(예를 들어 파일 입출력을 한다면 연관되는 장비는 하드 디스크가 된다) 에 바로 쓰이지 않는다. 그 대신, 쓰여질 데이터가 버퍼에 한 데 모인뒤, 한 블록이 채워지면 그제서야 쓰기를 시작하게 된다.

물론, 블록이 다 채워지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강제적으로 스트림을 비우므로써 (flush) 데이터가 쓰여지게 할 수 있고 이 작업은 fflush함수를 호출하거나, fclose 함수를 호출해 파일을 닫아버리면 된다. 참고로 모든 버퍼들은 프로그램이 종료 될 때 자동적으로 비워진다.

unbuffered 스트림의 경우, 데이터는 fully buffered 스트림과는 달리 한 블록이 될 동안 모이지 않고 매 쓰기 작업마다 장비에 직접적으로 쓰게 된다.

파일을 열게 되면 기본적으로 할당된 버퍼를 가지게 된다. 하지만 이 함수를 호출함으로써 사용자-정의 된 버퍼를 사용하거나 특정한 스트림을 unbuffered 스트림으로 만들어버릴 수 있다.

보통 시스템 표준 스트림들, 예를들면 stdout 이나 stderr 은 모두 기본적으로 리다이렉트(redirect) 되지 않는 이상 unbuffered 스트림으로 설정된다.

만일 스트림을 line buffered 스트림으로 바꾸고 싶다면 setvbuf 함수를 사용하면 된다.

 인자

stream

작업을 수행할 스트림의 FILE 객체를 가리키는 포인터

buffer

사용자가 직접 할당한 버퍼로, 최소 BUFSIZ 이상의 바이트를 가져야 한다. 이 BUFSIZ 는 매크로 상수로 <stdio.h> (C++ 이면 <cstdio>) 에 정의되어 있다. 또한 unbuffered 스트림으로 바꾸려면 NULL 포인터를 전달하면 된다.

 리턴값

없음

 예제

/* myfile.txt 와 myfile2.txt 를 각각 쓰기 모드 와 덧붙이기(append) 모드로 열어서
 * buffer 을 버퍼로 사용한다. 이 때, pFIle1 의 경우 buffer 를 버퍼로 사용하지만
 * pFile2 는 버퍼를 사용하지 않는다. */
#include <stdio.h>
int main() {
  char buffer[BUFSIZ];
  FILE *pFile1, *pFile2;
  pFile1 = fopen("myfile.txt", "w");
  pFile2 = fopen("myfile2.txt", "a");
  setbuf(pFile1, buffer);
  fputs("This is sent to a buffered stream\n", pFile1);
  fflush(pFile1);
  setbuf(pFile2, NULL);
  fputs("This is sent to an unbuffered stream\n", pFile2);
  fclose(pFile1);
  fclose(pFile2);
  return 0;
}

파일에 쓰여진 결과

일단 첫번째의 경우

setbuf(pFile1, buffer);
fputs("This is sent to a buffered stream\n", pFile1);
fflush(pFile1);

bufferpFile1 스트림의 버퍼로 사용하였다. 이 때, 데이터가 한 블록이 다 채워졌는지 아닌지 모르므로 마지막에 fflush 를 강제적으로 호출하여 파일에 써준다.

setbuf(pFile2, NULL);
fputs("This is sent to an unbuffered stream\n", pFile2);

두번째의 경우 pFile2 는 버퍼를 사용하지 않는 unbuffered 스트림 이므로 버퍼를 강제적으로 비울 필요가 없다. (사실 비울 버퍼도 없다)왜냐하면 쓰기 작업을 하자 마자 바로 파일에 쓰여지기 때문이다.

 연관된 함수

프로필 사진 없음
댓글에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