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 코드
씹어먹는 C 언어 - <12 - 3. 포인터는 영희이다! (포인터)>
이번 강좌에서는
1 차원 배열을 가리키는 포인터
2 차원 배열을 가리키는 포인터 (배열 포인터)
포인터 배열
더블 포인터 (
**
)
안녕하세요 여러분~! 이전 강좌는 잘 보시고 계시는지요? 아마도 이번 강좌가 최대의 난관일 듯 하네요. 이번 강좌를 잘 이해하냐, 이해 못하냐에 따라서 C 언어가 쉽다/어렵다가 완전히 좌우됩니다. 그러니 지금 졸린 사람들은 잠을 자고 쌩쌩할 때 오시길 바랍니다. (아마도 이 부분이 C 언어에서 가장 어려울 부분이 될 듯 하네요.. 저도 최대한 쉽게 설명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잠깐 지난 시간에 배웠던 것을 머리속으로 상기시켜봅시다. 일단,
배열을 배열이고 포인터는 포인터이다. 다만;
sizeof
와 주소값 연산자와 함께 사용할 때를 제외하면, 배열의 이름은 첫 번째 원소를 가리킨다.arr[i]
와 같은 문장은 사실 컴파일러에 의해*(arr + i)
로 변환된다.
이 두 가지 사실을 머리속에 잘 들어 있겠지요. 만일 위 두 문장을 읽으면서 조금이라도 의구심이 드는 사람은 바로 뒤로가기를 눌러서 이전 강좌를 보시기 바랍니다.
1 차원 배열 가리키기
일단, 강의의 시작은 간단한 것으로 해보겠습니다. 이전해도 말했듯이 int arr[10];
이라는 배열을 만든다면 앞서 이야기한 두 가지 경우를 제외한다면 arr
이 arr[0]
을 가리키는 포인터로 타입 변환 된다고 하였습니다.
그렇다면 다른 int*
포인터가 이 배열을 가리킬 수 있지 않을까요? 한 번 프로그램을 짜봅시다.
#include <stdio.h> int main() { int arr[3] = {1, 2, 3}; int *parr; parr = arr; /* parr = &arr[0]; 도 동일하다! */ printf("arr[1] : %d \n", arr[1]); printf("parr[1] : %d \n", parr[1]); return 0; }
성공적으로 컴파일 한다면
실행 결과
arr[1] : 2 parr[1] : 2
일단, 중점적으로 볼 부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parr = arr;
바로 arr
를 parr
에 대입하는 부분이지요. 앞에서 말했듯이 arr
은 배열의 첫 번째 원소를 가리키는 포인터로 변환되고, 그 원소의 타입이 int
이므로, 포인터의 타입은 int*
가 되겠지요. 위 문장은 아래와 정확히 동일한 문장이 됩니다.
parr = &arr[0]
따라서, parr
을 통해서 arr
을 이용했을 때와 동일하게 배열의 원소에 마음껏 접근할 수 있게 되는 것이 됩니다. 위 모습을 한 번 그림으로 나타내보면 (아마도 여러분들은 지금 수준이라면 머리속으로 다 그릴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 포인터 이용하기 */ #include <stdio.h> int main() { int arr[10] = {100, 98, 97, 95, 89, 76, 92, 96, 100, 99}; int* parr = arr; int sum = 0; while (parr - arr <= 9) { sum += (*parr); parr++; } printf("내 시험 점수 평균 : %d \n", sum / 10); return 0; }
성공적으로 컴파일 하면
실행 결과
내 시험 점수 평균 : 94
일단, 포인터를 이용한 간단한 예제를 다루어보겠습니다.
int* parr = arr;
먼저, int
형 1 차원 배열을 가리킬 수 있는 int*
포인터를 정의하였습니다. 그리고, 이 parr
은 배열 arr
을 가리키게 됩니다.
while (parr - arr <= 9) { sum += (*parr); parr++; }
그 다음 while
문을 살펴봅시다. while
문을 오래전에 배워서 기억이 안난다면 여기로 돌아가세요!
이 while
문은 parr - arr
이 9 이하 일 동안 돌아가게 됩니다. sum
에 parr
이 가리키는 원소의 값을 더했습니다. +=
연산자의 의미는 아시죠? sum += (*parr);
문장은 sum = sum + *parr
와 같다는 것 알고 계시지요?
parr++;
parr
을 1 증가시켰습니다. 이전 강좌에서도 이야기 하였지만 포인터 연산에서 1 증가시킨다면, parr
에 저장된 주소값에 1 이 더해지는 것이 아니라 1 *
(포인터가 가리키는 타입의 크기) 가 더해진다는 것이지요.
즉, int
형 포인터 이므로 4 가 더해지게되서, 배열의 그 다음 원소를 가리킬 수 있게 됩니다. 아무튼, 위 작업을 반복하면 arr
배열의 모든 원소들의 합을 구하게 됩니다. while
문에서 9 이하일 동안만 반복하는 이유는, parr - arr >= 10
이 된다면 parr[10
이상의 값] 을 접근하게 되므로 오류를 뿜게 됩니다.
여기서 궁금한 것이 없나요? 우리가 왜 굳이 parr
을 따로 선언하였을까요? 우리는 arr
이 arr[0]
을 가리킨다는 사실을 알고 있으므로 arr
을 증가시켜서 *(arr)
으로 접근해도 되지 않을까요? 한 번, arr
의 값을 변경할 수 있는지 없는지 살펴봅시다.
/* 배열명 */ #include <stdio.h> int main() { int arr[10] = {100, 98, 97, 95, 89, 76, 92, 96, 100, 99}; arr++; // 오류 return 0; }
컴파일 해보면
컴파일 오류
error C2105: '++'에 l-value가 필요합니다.
와 같은 오류를 만나게 됩니다.
배열의 이름이 첫 번째 원소를 가리키는 포인터로 타입 변경 된다고 했을 때, 이는 단순히 배열의 첫 번째 원소를 가리키는 주소값 자체가 될 뿐입니다. 따라서 arr++
문장은 C 컴파일러 입장에서 다음을 수행한 것과 같습니다.
(0x7fff1234) ++;
이는 애초에 말이 안되는 문장 이지요.
포인터의 포인터
똑똑한 분들이라면 이러한 것들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신 적이 있을 것입니다. 물론, 안하셔도 상관 없고요. 저의 경우 포인터 처음 배울 때 그것 마저 이해하기도 힘들어서 한참 버벅거렸습니다 :) 아무튼. 지금 머리속으로 예상하시는 대로 포인터의 포인터는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
int **p;
위는 int
를 가리키는 포인터를 가리키는 포인터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쉽게 머리에 와닿지 않죠? 당연합니다. 이전 강좌의 내용도 어려워 죽겠는데 위 내용까지 머리속에 쑤셔 넣으려면 얼마나 힘들겠어요? 그래서, 한 번 예제를 봅시다.
/* 포인터의 포인터 */ #include <stdio.h> int main() { int a; int *pa; int **ppa; pa = &a; ppa = &pa; a = 3; printf("a : %d // *pa : %d // **ppa : %d \n", a, *pa, **ppa); printf("&a : %p // pa : %p // *ppa : %p \n", &a, pa, *ppa); printf("&pa : %p // ppa : %p \n", &pa, ppa); return 0; }
성공적으로 컴파일 했다면
실행 결과
a : 3 // *pa : 3 // **ppa : 3 &a : 0x7ffd26a79dd4 // pa : 0x7ffd26a79dd4 // *ppa : 0x7ffd26a79dd4 &pa : 0x7ffd26a79dd8 // ppa : 0x7ffd26a79dd8
여러분의 결과는 약간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같은 행에 있는 값들이 모두 같음을 주목하세요
일단 위에 보시다 싶이 같은 행에 있는 값들은 모두 같습니다. 사실, 위 예제는 그리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포인터에 제대로 이해만 했다면 말이죠. 일단 ppa
는 int*
를 가리키는 포인터 이기 때문에
ppa = &pa;
와 같이 이전의 포인터에서 했던 것 처럼 똑같이 해주면 됩니다. ppa
에는 pa
의 주소값이 들어가게 되죠.
printf("&pa : %p // ppa : %p \n", &pa, ppa);
따라서 우리는 위의 문장이 같은 값을 출력함을 알 수 있습니다. 위의 실행한 결과를 보아도 둘다 1636564 를 출력했잖아요.
printf("&a : %p // pa : %p // *ppa : %p \n", &a, pa, *ppa);
그리고 이제 아래에서 두 번째 문장을 봐 봅시다. pa
가 a
를 가리키고 있으므로 pa
에는 a
의 주소값이 들어갑니다. 따라서, &a
와 pa
는 같은 값이 되겠지요. 그러면 *ppa
는 어떨까요? ppa
가 pa
를 가리키고 있으므로 *ppa
를 하면 pa
를 지칭하는 것이 됩니다. 따라서 역시 pa
의 값, 즉 &a
의 값이 출력되게 됩니다.
printf("a : %d // *pa : %d // **ppa : %d \n", a, *pa, **ppa);
마지막으로 위의 문장을 살펴 봅시다. pa
가 a
를 가리키고 있으므로 *pa
를 하면 a
를 지칭하는 것이 되어 a
의 값이 출력됩니다. 그렇다면 **ppa
는 어떨까요? 이를 다시 써 보면 *(*ppa)
가 되는데, *ppa
는 pa
를 지칭하는 것이기 때문에 *pa
가 되서, 결국 a
를 지칭하는 것이 됩니다. 따라서, 역시 a
의 값이 출력되겠지요. 어때요? 간단하죠?
위 관계를 그림으로 그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배열 이름의 주소값?
지난 강좌에서 배열 이름에 sizeof
연산자와 주소값 연산자를 사용할 때 빼고는 전부다 포인터로 암묵적 변환이 이루어진다고 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주소값 연산자를 사용하면 어떻게 되길래 그러는 것일까요? 한 번 코드로 살펴봅시다.
#include <stdio.h> int main() { int arr[3] = {1, 2, 3}; int (*parr)[3] = &arr; printf("arr[1] : %d \n", arr[1]); printf("parr[1] : %d \n", (*parr)[1]); }
성공적으로 컴파일 하였다면
실행 결과
arr[1] : 2 parr[1] : 2
와 같이 잘 나옵니다.
int (*parr)[3] = &arr;
&arr
은 도대체 무슨 의미를 가질까요? 이전에 arr
은 int *
로 암묵적 변환된다고 하였으니까 &arr
은 int **
가 되는 것일까요? 아닙니다!! 암묵적 변환은 주소값 연산자가 왔을 때에는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arr
이 크기가 3 인 배열 이기 때문에, &arr
을 보관할 포인터는 크기가 3 인 배열을 가리키는 포인터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C 언어 문법상 이를 정의하는 방식은 위와 같습니다.
참고로 parr
을 정의할 때 *parr
을 꼭 ()
로 감싸야만 하는데, 만일 괄호를 빼버린다면
int *parr[3]
와 같이 되어서 C 컴파일러가 int *
원소 3 개를 가지는 배열을 정의한 것으로 오해하게 됩니다 (아래 포인터의 배열 에서 좀 더 자세히 다룹니다).
printf("parr[1] : %d \n", (*parr)[1]);
parr
은 크기가 3 인 배열을 가리키는 포인터 이기 때문에 배열을 직접 나타내기 위해서는 *
연산자를 통해 원래의 arr
을 참조해야 합니다. 따라서 (*parr)[1]
과 arr[1]
은 같은 문장이 되겠지요.
한 가지 재미있는 점은 parr
과 arr
은 같은 값을 가진다는 점입니다.
#include <stdio.h> int main() { int arr[3] = {1, 2, 3}; int(*parr)[3] = &arr; printf("arr : %p \n", arr); printf("parr : %p \n", parr); }
성공적으로 컴파일 하였다면
실행 결과
arr : 0x7ffda08cd25c parr : 0x7ffda08cd25c
와 같이 나옵니다. arr
과 parr
모두 배열의 첫 번째 원소의 주소값을 출력합니다. 물론 두 개의 타입은 다르지만요. 이는 당연한데, arr
자체가 어떤 메모리 공간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이 C 언어가 변태적으로 동작하는 이유는 사실 그 역사에 숨어있습니다. C 언어는 B 언어에서 파생된 언어인데, B 언어에서는 실제 배열이 있고, 배열을 가리키는 포인터가 따로 있었습니다. B 언어에서 arr
과 arr[0]
, arr[1]
은 각기 다른 메모리를 차지하는 녀석들이고, arr
이 실제로 arr[0]
를 가리키는 포인터 였습니다. 따라서 arr
의 값을 출력하면 실제로 arr[0]
의 주소값이 나왔고, &arr
은 arr
의 주소값이 나왔겠지요. 따라서 B 언어에서 arr
과 &arr
은 다른 값을 출력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C 언어를 만든 데니스 리치 아저씨는 B 언의 문법을 계승하되, 이와 같이 비효율적으로 배열을 정의할 때 배열의 시작점을 가리키는 포인터로 공간을 낭비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위와 같이 조금 이상하지만 그래도 메모리 공간을 효율적으로 쓰게 되는 배열 - 포인터 관계가 탄생하게된 것입니다.
2 차원 배열의 [] 연산자
2 차원 배열의 []
연산자에 대해선 제가 지난번 강좌에서 생각 해보기 문제로 내었던 것 같은데, 생각해보셨는지요? 일단 이전의 기억을 더듬에서 다음과 같은 배열이 컴퓨터 메모리 상에 어떻게 표현되는지 생각 해보도록 합시다.
int a[2][3];
이전에도 이야기 하였듯이 이차원 배열은 쉽게 생각해서 1 차원 배열이 여러 개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위 경우 int a[3]
짜리 배열 2 개가 메모리에 연속적으로 존재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차원 이라는 단어에 혹해서 메모리에 2 차원으로 존재하는 것 아니야? 라고 생각할 수 도 있겠지만, 컴퓨터 메모리 구조는 1 차원 이기 때문에 항상 선형으로 퍼져서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프로그램을 짜서 각 원소들의 주소값을 찍어보면 메모리 상에 위와 같이 나타남을 알 수 있습니다. 한 번 해보세요.
그렇다면 위 2 차원 배열에서 arr[0]
와 같은 애들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 정말로? */ #include <stdio.h> int main() { int arr[2][3]; printf("arr[0] : %p \n", arr[0]); printf("&arr[0][0] : %p \n", &arr[0][0]); printf("arr[1] : %p \n", arr[1]); printf("&arr[1][0] : %p \n", &arr[1][0]); return 0; }
성공적으로 컴파일 했다면
실행 결과
arr[0] : 0x7ffda354e530 &arr[0][0] : 0x7ffda354e530 arr[1] : 0x7ffda354e53c &arr[1][0] : 0x7ffda354e53c
표현된 주소값은 여러분과 다를 수 있습니다.
arr[0]
의 값이 arr[0][0]
의 주소값과 같고, arr[1]
의 값이 arr[1][0]
의 주소값과 같습니다. 이것을 통해 알 수 있는 사실은 기존의 1 차원 배열과 마찬가지로 sizeof
나 주소값 연산자와 사용되지 않을 경우, arr[0]
은 arr[0][0]
을 가리키는 포인터로 암묵적으로 타입 변환되고, arr[1]
은 arr[1][0]
을 가리키는 포인터로 타입 변환된다라는 뜻이 됩니다.
주의 사항
1 차원 배열 int arr[]
에서 arr
과 &arr[0]
는 그 자체로는 완전히 다른 것이였던 것처럼 2 차원 배열 int arr[][]
에서 arr[0]
과 &arr[0][0]
와 다릅니다. 다만 암묵적으로 타입 변환 시에 같은 것으로 변할 뿐입니다.
따라서 sizeof
를 사용하였을 경우 2 차원 배열의 열의 개수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int main() { int arr[2][3] = {{1, 2, 3}, {4, 5, 6}}; printf("전체 크기 : %d \n", sizeof(arr)); printf("총 열의 개수 : %d \n", sizeof(arr[0]) / sizeof(arr[0][0])); printf("총 행의 개수 : %d \n", sizeof(arr) / sizeof(arr[0])); }
성공적으로 컴파일 하였다면
실행 결과
전체 크기 : 24 총 열의 개수 : 3 총 행의 개수 : 2
와 같이 나옵니다. 먼저 전체 배열에 sizeof
를 할 경우 당연하게도 배열의 전체 크기가 나오게 됩니다. 그렇다면
printf("총 열의 개수 : %d \n", sizeof(arr[0]) / sizeof(arr[0][0]));
위 문장에서 sizeof(arr[0])
를 하면 무엇이 나올까요? 바로 0 번째 행의 길이 (총 열의 개수) 가 나오겠지요. 앞에서도 강조해왔듯이 sizeof
연산자의 경우 포인터로 타입 변환을 시키지 않기 때문에 sizeof(arr[0])
는 마치 sizeof
에 1 차원 배열을 전달한 것과 같습니다. 그리고 그 크기 (3) 을 알려주겠지요.
그리고 sizeof(arr[0][0])
을 하게 된다면 int
의 크기인 4 를 리턴하게 되어서 총 열의 개수를 알 수 있게 됩니다.
printf("총 행의 개수 : %d \n", sizeof(arr) / sizeof(arr[0]));
그리고 총 행의 개수는 당연히도 전체 크기를 열의 크기로 나눈 것이 됩니다.
이 때, arr[0][0]
의 형이 int
이므로 arr[0]
은 int*
형이 되겠고, 마찬가지로 arr[1]
도 int*
형이 되겠습니다.
자 그렇다면 한 가지 질문을 해보겠습니다. 만일 2 차원 배열의 이름을 포인터에 전달하기 위해서는 해당 포인터의 타입이 뭐가 될까요? arr[0]
는 int *
가 보관할 수 있으니까, arr
은 int **
이 보관할 수 있을까요?
당연하지. 너가 위에서 설명했잖아.int*
를 가리키는 포인터는int**
이라고
그런데 답은 아니오 입니다.
포인터의 형(type) 을 결정짓는 두 가지 요소
먼저 포인터의 형을 결정하는 두 가지 요소에 대해 이야기 하기 전에, 위에서 배열의 이름이 왜 int**
형이 될 수 없는지에 대해 먼저 이야기 해봅시다. 만일 int**
형이 될 수 있다면 맨 위에서 했던 것 처럼 int**
포인터가 배열의 이름을 가리킨다면 배열의 원소에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어야만 할 것입니다.
/* 과연 될까? */ #include <stdio.h> int main() { int arr[2][3] = {{1, 2, 3}, {4, 5, 6}}; int **parr; parr = arr; printf("arr[1][1] : %d \n", arr[1][1]); printf("parr[1][1] : %d \n", parr[1][1]); return 0; }
그런데 컴파일 시에 아래와 같은 경고가 기분을 나쁘게 하네요.
컴파일 오류
test.c: In function ‘main’: test.c:6:8: warning: assignment to ‘int **’ from incompatible pointer type ‘int (*)[3]’ [-Wincompatible-pointer-types] 6 | parr = arr; | ^
아무튼, 무시하고 실행해봅시다.
실행 결과
arr[1][1] : 5 [1] 8834 segmentation fault (core dumped) ./test
헉! 예전에 보았던 친근한 오류가 뜹니다. 무슨 뜻일까요? 예전에 배열에 대해 공부하였을 때 (11 - 1 강) 초기화 되지 않은 값 에 대해서 이야기한 적이 있었을 것입니다. 이 때, int arr[3];
이라 했는데 arr[10] = 2;
와 같이 허가되지 않은 공간에 접근하기만 해도 위와 같은 오류가 발생한다고 했습니다.
위 예제의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parr[1][1]
에서 이상한 메모리 공간의 값에 접근하였기에 발생한 일이지요. 그렇다면 왜? 왜? 이상한 공간에 접근하였을까요?
먼저, int arr[10]
이라는 배열에서 x
번째 원소의 주소값을 알아내는 방법을 생각해봅시다. 만일 이 배열의 시작주소를 그냥 arr
이라 한다면 arr[x]
의 주소값은
$ arr + 4x $
와 같이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int arr[a][b]
라고 정의된 2 차원 배열을 생각해봅시다. 여기서 arr[x][y]
라는 원소를 참조할 때 이 원소의 주소값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앞서 말했듯이 int arr[a][b]
는 int arr[b]
짜리 배열이 메모리에 a
개 존재하는 것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따라서 arr[x][0]
의 주소값은 x
번째 int arr[b]
짜리 배열이 되겠죠. 그렇다면 arr[x][0]
의 주소값은
$ arr + 4bx$
가 됩니다. 왜냐하면 arr[b]
배열의 크기는 4b
이니까 x
번째 배열의 시작 주소는 4bx
가 되기 때문이죠. 따라서 arr[x][y]
의 시작 주소값은
$ arr + 4bx + 4y$
가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arr[x][y]
의 주소값을 정확히 계산하기 위해서는 x
, y
뿐만이 아니라 b
가 뭔지 알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2 차원 배열을 가리키는 포인터를 통해서 원소들을 정확히 접근하기 위해서는;
가리키는 원소의 크기 (여기서 4)
b 의 값
위 두 정보가 포인터의 타입에 명시되어 있어야지 컴파일러가 원소를 올바르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실제로 2 차원 배열을 가리키는 포인터는 어떻게 생겼는지 살펴보겠습니다.
/* 드디어! 배우는 배열의 포인터 */ #include <stdio.h> int main() { int arr[2][3] = {{1, 2, 3}, {4, 5, 6}}; int(*parr)[3]; // 괄호를 꼭 붙이세요 parr = arr; // parr 이 arr 을 가리키게 한다. printf("parr[1][2] : %d , arr[1][2] : %d \n", parr[1][2], arr[1][2]); return 0; }
성공적으로 컴파일 한다면
실행 결과
parr[1][2] : 6 , arr[1][2] : 6
2 차원 배열을 가리키는 포인터는 배열의 크기에 관한 정보가 있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2 차원 배열을 가리키는 포인터는 아래와 같이 써주면 됩니다.
/* (배열의 형) */ (*/* (포인터 이름) */)[/* 2 차원 배열의 열 개수 */]; // 예를 들어서 int (*parr)[3];
이렇게 포인터를 정의하였을 때 앞서 이야기한 포인터의 조건을 잘 만족하는지 보도록 합시다. 일단, (배열의 형) 을 통해서 원소의 크기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즉, 가리키는 것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게 됩니다. (조건 1 만족).
또한, [2 차원 배열의 열 개수]
를 통해서 b
의 값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즉 배열의 한 행의 크기)
int (*parr)[3];
위와 같이 정의한 포인터 parr
을 해석해 보면, int
형 이차원 배열을 가리키는데, 그 배열 한 행의 길이가 3 이군요! 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말이죠. 어디서 위와 같은 형태의 포인터 정의를 보지 않으셨나요? 맞습니다. 저 parr
은 사실 크기가 3 인 배열을 가리키는 포인터 를 의미합니다. 그런데 이게 말이 되는게, 1 차원 배열에서 배열의 이름이 첫 번째 원소를 가리키는 포인터로 타입 변환이 된 것 처럼, 2 차원 배열에서 배열의 이름이 첫 번째 행 을 가리키는 포인터로 타입 변환이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첫 번째 행은 사실 크기가 3 인 1 차원 배열이지요!
/* 배열 포인터 */ #include <stdio.h> int main() { int arr[2][3]; int brr[10][3]; int crr[2][5]; int(*parr)[3]; parr = arr; // O.K parr = brr; // O.K parr = crr; // 오류!!!! return 0; }
위 코드에서 parr
이 arr
과 brr
은 받을 수 있어도 crr
은 왜 못받는지 아실 수 있겠죠?
그렇다면 이 코드는 무슨 일을 했었을 까요?
#include <stdio.h> int main() { int arr[2][3] = {{1, 2, 3}, {4, 5, 6}}; int **parr; parr = arr; printf("parr[1][1] : %d \n", parr[1][1]); // 버그! return 0; }
그렇다면 위 코드는 무슨 일을 했던 것일까요? 일단 parr 에는 arr 배열의 주소값이 들어가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parr[1][1]
이 어떻게 해석되는지 생각해봅시다.
먼저 parr[1][1]
은 *(*(parr + 1) + 1)
과 동일한 문장이죠? parr + 1
을 하면 뭐가 될까요? 지금 parr
은 int*
를 가리키는 포인터 이고, int*
의 크기는 8 바이트 이기 때문에 parr + 1
을 하면 실제 주소값이 8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parr + 1
은 arr
배열의 세 번째 원소의 주소값을 가지게 됩니다 (왜냐면 int
는 4 바이트 니까). 따라서 *(parr + 1)
은 3 이 될 것입니다.
그 다음에 *(parr + 1) + 1
을 하면 몇이 증가할까요? 현재 (parr + 1) 의 타입은 int *
입니다. 따라서 int
의 크기 만큼인 4 가 늘어나게 됩니다. 결국 *(parr + 1) + 1
은 7 이 되겠죠
그래서 결국 *(*(parr + 1) + 1)
은 마치 주소값 7 에 있는 값을 읽어라! 하는 말과 동일합니다. 그리고 해당 위치는 프로그램이 읽을 수 없기에 오류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지요. 이해가 되시나요?
포인터 배열
자 이제 주제를 바꾸어서 마지마긍로 포인터 배열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포인터 배열은 말 그대로 포인터들의 배열 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배열 포인터는 배열을 가리키는 포인터이고, 애네는 반대로 포인터들을 모아놓은 배열 입니다. 두 용어가 상당히 헷갈리는데, 그냥 언제나 진짜는 뒷부분 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포인터 배열은 정말로 배열이고, 배열 포인터는 정말로 포인터 였죠.
/* 포인터배열*/ #include <stdio.h> int main() { int *arr[3]; int a = 1, b = 2, c = 3; arr[0] = &a; arr[1] = &b; arr[2] = &c; printf("a : %d, *arr[0] : %d \n", a, *arr[0]); printf("b : %d, *arr[1] : %d \n", b, *arr[1]); printf("b : %d, *arr[2] : %d \n", c, *arr[2]); printf("&a : %p, arr[0] : %p \n", &a, arr[0]); return 0; }
성공적으로 컴파일 한다면
실행 결과
a : 1, *arr[0] : 1 b : 2, *arr[1] : 2 b : 3, *arr[2] : 3 &a : 0x7ffe8a2fa4e4, arr[0] : 0x7ffe8a2fa4e4
마지막 출력결과는 여러분과 상이할 수 있으나 두 값이 같음을 주목하세요.
일단, arr
배열의 정의 부분을 봐봅시다.
int *arr[3];
위 정의가 마음에 와닿나요? 사실, 저는 처음에 배울 때 별로 와닿지 않았습니다. 사실, 이전에도 말했듯이 위 정의는 아래의 정의와 동일합니다.
int* arr[3];
이제, 이해가 되시는지요? 우리가 배열의 형을 int, char
등등으로 하듯이, 배열의 형을 역시 int*
으로도 할 수 있습니다. 다시말해, 배열의 각각의 원소는 int
를 가리키는 포인터 형으로 선언된 것입니다. 따라서, int
배열에서 각각의 원소를 int
형 변수로 취급했던 것처럼 int*
배열에서 각각의 원소를 포인터로 취급할 수 있습니다. 마치, 아래처럼 말이지요.
arr[0] = &a; arr[1] = &b; arr[2] = &c;
각각의 원소는 각각 int
형 변수 a,b,c
를 가리키게 됩니다.이를 그림으로 표현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arr[0]
에는 변수 a
의 주소가, arr[1]
에는 변수 b
의 주소, arr[2]
에는 변수 c
의 주소가 각각 들어가게 됩니다. 이는 마지막 printf 문장에서도 출력된 결과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사실, 포인터 배열에 관한 내용은 짧게 끝냈습니다. 하지만, C 언어에서 상당히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개념입니다. 아직 여러분이 그 부분에 대해 이야기할 단계가 되지 않았다고 보아, 기본적인 개념만 알려 드린 것입니다. 꼭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자. 이제 배열을 향한 대장정이 끝이 났습니다. 여기까지 부담없이 이해하셨다면 여러분은 C 언어의 성지를 넘게 된 것입니다! 사실, 여러분은 이 포인터를 무려 3 강의를 연달아 들으면서 '도대체 이걸 왜하냐?' 라는 생각이 머리속에 끝없이 멤돌았을 것입니다. 물론, 앞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포인터는 다음 단계에서 배울 내용에 필수적인 존재입니다. 사실, 지금은 아무짝에도 쓸모 없는 것 같지만...
여기까지 스크롤을 내리면서도 마음 한 구석에 응어리가 있는 분들은 과감하게 포인터 강좌를 처음부터 읽어 보세요. 저의 경우 포인터만 책 수십권을 찾아보고 인터넷에서 수십개의 자료를 찾아가며 익혔습니다. 그래도 궁금한 내용들은 꼬오옥 댓글을 달아주세요. 저는 정말 아무리 이상하고 괴상한 질문도 환영하니.. 꼭 궁금한 내용을 물어봐주세요 :)
생각 해 볼 문제
문제 1
3 차원 배열의, 배열이름과 동일한 포인터는 어떻게 정의될 것인가? (난이도 : 中)
(참고 : 2 차원 배열에선 int (*arr)[4];
와 같은 꼴이었다)
문제 2
포인터 간의 형변환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그리고, C 언어에서 포인터 간의 형변환이 위험한 것인가? (난이도 : 中) (참고적으로, 포인터간의 형 변환은 아직 이야기 한 적이 없으나 한 번 시도는 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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