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 코드
씹어먹는 C 언어 - <6. 만약에...(if 문)>

이번 강좌에서는

씹어먹는 C 언어

안녕하세요? 여러분. 이제 저의 강좌도 6강에 이르렀네요. 지난번의 강좌에서 배운 입출력 함수로 여러가지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었나요? 그러한 프로그램들을 많이 만들 수록 여러분의 실력은 몇 배로 향상된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번 강좌에는 C 언어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인 제어문 - 그 중에서도 조건문이라는 사실을 배우겠습니다.

우리가 자판기에서 음료수를 고를 때 자판기 내부에는 다음과 같은 과정이 수행 됩니다.

돈을 넣는다. 지폐인가? 맞다면 액수가 충분한가? 아니면 더 받는다 .... 이렇게 맞다 아니다 로 갈리게 됩니다. 이러한 것을 조건문 이라고 합니다. 즉 항상 실행되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조건이 맞는 경우에만 실행되는 것이지요

그런데, 위 부분에서 우리가 여태 까지 보지 못했던 특징이 있습니다. 여태까지 우리는 모든 문장들이 순차적으로 실행되어 왔습니다. 예를들어,

.....
printf("안녕\n");
printf("내 이름은 Psi 야 \n");
printf("너의 이름은 뭐니?\n");
....

와 같은 문장에서 처음에 안녕 이 출력되고 그 다음에 내 이름은 Psi 야, 그리고 마지막으로 너의 이름은 뭐니? 가 출력이 됩니다. 안녕이 출력이 되지 않거나 너의 이름은 뭐니? 가 출력되지 않는 일은 없죠.

뿐만 아니라, 내 이름은 Psi 야가 안녕 보다 먼저 출력되는 경우도 없습니다. 단지 어떠한 조건에서도 안녕, 내 이름은 Psi 야, 너의 이름은 뭐니? 가 차례대로 출력되는 것이지요.

하지만, 위의 그림을 봅시다. 지폐 인가? 부분을 보면 만약 Yes 라면 액수는 충분한가? 를 실행하고 No 라면 동전 인가? 를 실행하게 끔 되어 있습니다. 다시말해 어떠한 경우를 만족한다면 이것을 실행하고, 또 다른 경우라면 이 것을 실행하는 꼴이지요. 이런 것을 '조건문' 이라 합니다. 어떠한 조건에 따라 실행되는 것이 달라지는 것이지요.

if 문 시작하기

  아래 예제를 봅시다.

/* if 문 이란? */
#include <stdio.h>
int main() {
  int i;
  printf("입력하고 싶은 숫자를 입력하세요! : ");
  scanf("%d", &i);

  if (i == 7) {
    printf("당신은 행운의 숫자 7 을 입력했습니다");
  }

  return 0;
}

(※ 참고로 위의 소스 코드에서 붉은색 중괄호와 검은색 중괄호를 이용한 까닭은 설명을 쉽게 하기 위한 것이지 소스코드 작성시 실제로 색깔을 바꿔줄 필요는 없습니다)위 예제를 성공적으로 컴파일 한 후, 7 을 입력하였으면

 와 같이 나오게 됩니다. 그런데, 7 이 아닌 다른 수를 입력하였을 때 에는,

 처럼 나오게 됩니다. 일단, 위 소스 코드에는 우리가 여태까지 보지 못했던 것이 있으니 찬찬히 뜯어 보도록 합시다.

if (i == 7) {
  printf("당신은 행운의 숫자 7 을 입력했습니다");
}

이는위 소스코드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입니다. 영어에서 흔히 말할 때 어떨 때, if 라는 단어를 쓰나요. 예를 들어서, If you are smart enough, please learn C language (만약 당신이 충분히 똑똑하다면, C 언어를 배워라!) 라는 문장을 보았을 때 If 라는 단어는 무슨 역할을 하나요? 아마 영어를 조금이나마 배운 사람들이라면, if 는 '만약 ~ ' 이라는 의미를 가진 것임을 바로 알 수 있습니다.

  C 언어에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if 는 가정을 나타냅니다. 여기서는 무엇을 가정 하였을까요? 바로 if 문 안에 있는 i == 7 이 그 가정을 나타냅니다. 즉, '만약 i 의 값이 7 이라면' 이라는 뜻이지요. if 문은 언제나 괄호 안의 조건이 참 이라면 아래 붉은 색 중괄호 속의 내용을 실행합니다. 거짓이라면 붉은 색 중괄호의 내용을 실행하지 않고 지나치죠.

  따라서, 만약 i 의 값이 7 이라면,

printf("당신은 행운의 숫자 7 을 입력했습니다");

를 실행 한 후 붉은 색 중괄호 밖으로 빠져 나갑니다. 이제, 붉은 색 중괄호 밖으로 빠져나간 다음 다시 아래로 순차적으로 실행하게 되죠. 즉, 마지막으로 return 0; 가 실행됩니다.

그런데, i 의 값이 7 이 아니라면, 붉은 색 중괄호 속의 내용은 실행되지 않고 지나쳐 버립니다. 왜냐하면 if 문 에서 i == 7 이 '거짓' 이 되기 때문이죠. 따라서 붉은 색 중괄호 속의 내용은 실행이 되지 않고 return 0 만 실행이 됩니다.

참고적으로 == 와 같이 어떠한 두 값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 주는 연산자를 관계 연산자 라고 부릅니다. 이 때, 관계 연산자의 좌측에 있는 부분을 좌변, 우측에 있는 부분을 우변이라 합니다. (즉, 3 == 2 와 같은 경우 3 은 좌변, 2 는 우변 이라 부릅니다)

또한, 알아야 될 또 한가지 중요한 것은, 사실 관계 연산자는 어떠한 관계를 연산 한 후에, 참 이면 1 을, 거짓이면 0 을 나타내게 됩니다.

다시 말해, if 문은 참, 거짓에 따라서 중괄호 속의 내용을 실행 하느냐, 하지 않느냐 결정하는 것 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if 문 속의 조건이 0 인가 (거짓), 0 이 아닌가 (참) 에 따라서 실행의 유무를 판별하게 되죠

따라서, if (0) 이라 한다면 그 중괄호 속의 내용은 절대로 실행되지 않고, if(1) 이라 한다면 그 중괄호 속의 내용은 100% 실행되게 됩니다.

/* 나눗셈 예제 */
#include <stdio.h>
int main() {
  double i, j;
  printf("나누고 싶은 두 정수를 입력하세요 : ");
  scanf("%lf %lf", &i, &j);

  printf("%f 를 %f 로 나눈 결과는 : %f \n", i, j, i / j);

  return 0;
}

성공적으로 컴파일 후 10 과 3 을 입력하였다면 아래와 같이 나오게 됩니다

 와우! 성공적으로 되었습니다. 그런데 위에서 나온 소스 코드는 우리가 여태까지 바왔던 코드와 다를 바가 없습니다. 여태까지 배운 기능들만 이용해서 만든 것이지요. 하지만 바로 이 부분에서 문제가 대두됩니다.

  컴파일한 프로그램을 다시 실행시켜 1 과 0 을 차례대로 입력해 보세요. 즉, 1 을 0 으로 나누어 보세요.

위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나눈 결과가 1.#INF00 이라는 이상한 결과를 내뿜었습니다. 왜 일까요? 왜냐하면 수학에서, (즉 컴퓨터 에서) 어떠한 수를 0 으로 나누는 것은 금지되어 있기 때문이죠. 위 ij 변수가 double 로 선언되어 있어서 망정이지 i,j 변수를 int 형으로 선언하였다면 프로그램은 애러를 내뿜고 종료 됩니다.

이 문제를 대수롭지 않게 여긴다면 큰 문제입니다. 예를들어서 여러분이 엑셀로 열심히 작업을 하였는데 실수로 어떤 수를 0 으로 나누는 작업을 하였더니 힘들게 작업한 엑셀이 종료되 버려 파일이 날아가 버리면 여러분은 다시는 엑셀을 쓰지 않을 것 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나누는 수 (제수) 가 0 이 아닌지 확인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즉, 제수가 0 이면 나누지 않고 0 이 아니면 나누는 것이지요.

  따라서 위 프로그램을 아래와 같이 수정합시다.

#include <stdio.h>
int main() {
  double i, j;
  printf("나누고 싶은 두 정수를 입력하세요 : ");
  scanf("%lf %lf", &i, &j);

  if (j == 0) {
    printf("0 으로 나눌 수 없습니다. \n");
    return 0;
  }
  printf("%f 를 %f 로 나눈 결과는 : %f \n", i, j, i / j);

  return 0;
}

만약 1 을 0 으로 나누었다면

 그리고 다시 10 을 3 으로 나누어 보면

 로 위와 같이 정상적으로 나타난다. 이제, 위 소스코드를 뜯어 보기로 합시다.

{
  printf("0 으로 나눌 수 없습니다. \n");
  return 0;
}

만약 j 의 값이 0 이라면 중괄호 속의 내용이 실행되며, "0 으로 나눌 수 없습니다" 가 표시되고 프로그램이 종료(return 0) 됩니다.

반면에, j 의 값이 0 이 아니라면 중괄호 속의 내용이 실행되지 않습니다. 즉, 아래의 내용이 실행되게 됩니다.

printf("%f 를 %f 로 나눈 결과는 : %f \n", i, j, i / j);

return 0;

이렇듯, if 문은 여러 조건에 따른 처리를 위해 사용합니다. 먼저 나왔던 예제는 i 의 값이 7 일 때의 처리를 위해 if 문을 사용하였고 위의 예제는 j 의 값이 0 일 때의 처리를 위해 사용하였습니다.

/* 합격? 불합격? */
#include <stdio.h>
int main() {
  int score;

  printf("당신의 수학점수를 입력하세요! : ");
  scanf("%d", &score);

  if (score >= 90) {
    printf("당신은 합격입니다! \n");
  }

  if (score < 90) {
    printf("당신은 불합격 입니다! \n");
  }

  return 0;
}

위 소스를 성공적으로 컴파일하였다면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만약 당신의 수학점수로 91 점을 입력하였다면,

 만약 당신의 수학 점수로 80 점을 입력하였다면

 와 같이 나타납니다.

if (score >= 90) {
  printf("당신은 합격입니다! \n");
}

if (score < 90) {
  printf("당신은 불합격 입니다! \n");
}

위 소스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부분은 위 두 부분입니다.일단, if(score >= 90) 이라는 부분부터 살펴 봅시다. 이미 짐작은 했겠지만 >= 은 '~ 이상', 즉 '~ 보다 크거나 같다' 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score 의 값이 90 보다 '크거나 같으면' if 문 안의 내용이 참 (true) 이 되어 중괄호 속의 내용이 실행됩니다.

따라서, 처음에 우리가 91 점을 입력하였을 때 score >= 90 이 참이 되어서

printf("당신은 합격 입니다! \n");

가 실행되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score => 90 이라고 하면 안된다는 것 입니다. 이렇게 쓰면 컴파일러는 인식을 하지 못합니다.

이 부분에서 헷갈리는 사람들은 '크거나 같다' 라는 말 그대로 옮겨 적었다고 생각하세요. >= 는 크거나 (>) 같다 (=) 를 합친 것이다!

마찬가지로, 아래 score < 90 도 보자면 score 가 90 미만일 때 참이다 라는 사실을 나타낸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 크기 비교하기 */
#include <stdio.h>
int main() {
  int i, j;

  printf("크기를 비교할 두 수를 입력해 주세요 : ");
  scanf("%d %d", &i, &j);

  if (i > j)  // i 가 j 보다 크면
  {
    printf("%d 는 %d 보다 큽니다 \n", i, j);
  }
  if (i < j)  // i 가 j 보다 작으면
  {
    printf("%d 는 %d 보다 작습니다 \n", i, j);
  }
  if (i >= j)  // i 가 j 보다 크거나 같으면
  {
    printf("%d 는 %d 보다 크거나 같습니다 \n", i, j);
  }
  if (i <= j)  // i 가 j 보다 작거나 같으면
  {
    printf("%d 는 %d 보다 작거나 같습니다 \n", i, j);
  }
  if (i == j)  // i 와 j 가 같으면
  {
    printf("%d 는 %d 와(과) 같습니다 \n", i, j);
  }
  if (i != j)  // i 와 j 가 다르면
  {
    printf("%d 는 %d 와(과) 다릅니다 \n", i, j);
  }

  return 0;
}

위 내용을 성공적으로 컴파일 후, 10 과 4 를 입력하였다면

와 같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번 예제에서는 소스의 길이가 약간 깁니다. 하지만 따지고 보면 상당히 간단한 구조로 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일단 위의 예제에 관계 연산자 들의 역할에 대해 알아봅시다.

>=  : 좌변이 우변보다 같거나 크면 참이 됩니다. ( 6 >= 3 : 참, 6 >= 6 : 참, 6 >= 8 : 거짓)
> : 좌변이 우변보다 크면 참이 됩니다. (6 > 3 : 참, 6 > 6 : 거짓, 6 > 8 : 거짓)
<= : 좌변이 우변보다 작거나 같으면 참이 됩니다.( 6 <= 3 : 거짓, 6 <= 6 : 참, 6 <= 8 : 참)
< : 좌변이 우변보다 작으면 참이 됩니다.( 6 < 3 : 거짓, 6 < 6 : 거짓, 6 < 8 : 참)
== : 좌변과 우변이 같으면 참이 됩니다.( 6 == 3 : 거짓, 6 == 6 : 참, 6 == 8 : 거짓)
!= : 좌변과 우변이 다르면 참이 됩니다. ( 6 != 3 : 참, 6 != 6 : 거짓, 6 != 8 : 참)

따라서, 위 관계연산자에 따라 위 프로그램이 실행이 됩니다. 한 번 여러가지 숫자를 집어 넣으면서 확인해 보세요.

마지막으로 if 문의 구조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해 보자면

if ( 조건)
{
명령
}

와 같이 됩니다. 잊지 마세요!

if - else 문 시작하기

#include <stdio.h>
int main() {
  int num;

  printf("아무 숫자나 입력해 보세요 : ");
  scanf("%d", &num);

  if (num == 7) {
    printf("행운의 숫자 7 이군요!\n");
  } else {
    printf("그냥 보통 숫자인 %d 를 입력했군요\n", num);
  }
  return 0;
}

만약 성공적으로 컴파일 하였다면 7 을 입력했을 때,

 그리고, 그 외 7 이 아닌 다른 숫자를 입력하였을 때 에는,

 와 같이 나오게 됩니다.

 자, 이제 위 소스를 뜯어 봅시다.

if (num == 7) {
  printf("행운의 숫자 7 이군요!\n");
}

여태 까지 보왔듯이, 이 부분은 그냥 평범한 if 문이군요. 하지만 그 다음 부분에 심상치 않은 것이 등장합니다.

else {
  printf("그냥 보통 숫자인 %d 를 입력했군요\n", num);
}

이번에는 여태까지 배우지 않은 것인 else 라는 것이 등장합니다. 영어를 잘 하시는 분들은 지레 짐작하시고 있었겠지만 else 는 '그 외의 ~ , 그 밖의 ~ ' 의 뜻으로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그렇다면 여기서도 그러한 의미를 나타내는 것인가요?

맞습니다. else 는 바로 '앞선 if 문이 조건을 만족하지 않을 때' 를 나타냅니다. 즉, 앞선 if 문이 조건을 만족 안할 때 해야 할 명령을 바로 else 문에 써 주는 것이지요. 다시 말해, else 문은 떨거지(?) 들을 처리하는 부분입니다.

위의 경우에서도 만약 num 의 값이 7 이 아니였다면 if 문을 만족 안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else 로 넘어와서 "그냥 보통 숫자인 ... 를 입력했군요" 를 출력하게 되는 것이지요. 하지만, num 의 값이 7 이 였다면 if 문을 만족하는 것이기 때문에 else 는 거들떠 보지도 않고 넘어가게 됩니다.

/* if - else 죽음의 숫자? */
#include <stdio.h>
int main() {
  int num;

  printf("아무 숫자나 입력해 보세요 : ");
  scanf("%d", &num);

  if (num == 7) {
    printf("행운의 숫자 7 이군요!\n");
  } else {
    if (num == 4) {
      printf("죽음의 숫자 4 인가요 ;;; \n");
    } else {
      printf("그냥 평범한 숫자 %d \n", num);
    }
  }
  return 0;
}

이번에 성공적으로 컴파일 한 후, 숫자들을 입력해 보면 비슷한 결과가 나오지만 4 를 입력했을 경우 "죽음의 숫자 4 인가요 ;;; " 가 나오게 됩니다.

  자, 이제 소스를 뜯어 보기로 합시다.

else {
  if (num == 4) {
    printf("죽음의 숫자 4 인가요 ;;; \n");
  } else {
    printf("그냥 평범한 숫자 %d \n", num);
  }
}

if (num==7) 부분은 이미 설명 했으니 생략하기로 하고, else 문의 구조만 뜯어 보기로 합시다. 만약 num 의 값이 4 였다고 합시다. 그렇다면, 처음에 만나는 if 문에서 num == 7 이 거짓이 되므로 else 로 넘어가게 됩니다.

그런데, else 의 명령을 실행하려고 하는데 보니, 또 if 문이 있네요. 이번에는 if (num == 4) 가 나타납니다. 하지만 아까와는 달리 num == 4 가 참이므로 그 if 문의 중괄호 속의 명령, 즉 "죽음의 숫자 4 인가요 ;;;" 가 출력되게 됩니다.

그리고, 앞 예제에서 설명했듯이 if(num == 4) 아래의 else 는 무시 하게 되고, 끝나게 되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이제 아이디어를 확장해서 num 이 1 부터 10 일 때 까지 특별한 설명을 달기로 합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프로그램을 짜야 되겠죠.

/* 쓰레기 코드 */
#include <stdio.h>
int main() {
  int num;

  printf("아무 숫자나 입력해 보세요 : ");
  scanf("%d", &num);

  if (num == 7) {
    printf("행운의 숫자 7 이군요!\n");
  } else {
    if (num == 4) {
      printf("죽음의 숫자 4 인가요 ;;; \n");
    } else {
      if (num == 1) {
        printf("첫 번째 숫자!! \n");
      } else {
        if (num == 2) {
          printf("이 숫자는 바로 두번째 숫자 \n");
        } else {
          ......(생략)......
        }
      }
    }
  }
  return 0;
}

정말 믿도 끝도 없이 길어져서 나중에는 중괄호가 너무 많아 헷갈리기도 하고, 보기도 불편하게 됩니다. 하지만, C 언어는 위대한지라, 이 문제를 간단히 해결하였습니다.

/* 새로쓰는 죽음의 숫자 예제 */
#include <stdio.h>
int main() {
  int num;

  printf("아무 숫자나 입력해 보세요 : ");
  scanf("%d", &num);

  if (num == 7) {
    printf("행운의 숫자 7 이군요!\n");
  } else if (num == 4) {
    printf("죽음의 숫자 4 인가요 ;;; \n");
  } else {
    printf("그냥 평범한 숫자 %d \n", num);
  }
  return 0;
}

  위 코드를 실행해 보면 앞선 예제와 똑같이 작동합니다. 하지만 코드도 훨씬 보기 편해 졌고 난잡하던 중괄호도 어느 정도 정리가 된 것 같군요. 그렇다면 정말 하는 일이 똑같을 까요? 네, 똑같습니다. 왜냐하면

    if(조건 1)
    {
        명령 1;
    }
    else
    {
        if(조건 2)
        {
            명령 2;
        }
        else
        {
            if(조건 3){
            명령 3;
            }
            else
            {
                ....
            }
        }
    }

위와 같은 코드를 단지 아래 처럼 '간단히' 표현한 것이기 때문이죠.

    if(조건 1)
    {
        명령 1;
    }
    else if(조건 2)
    {
        명령 2;
    }
    else if(조건 3)
   {
       명령 3;
   }
   ....
  else {
        명령 ;
    }

단지, 보기 편하게 하기 위해 '간략하게' 줄인 꼴과 같다는 것입니다. 마치 a = a + 10a+= 10 으로 바꾼 것 처럼 말이죠.

/* if 와 if- else if 의 차이*/
#include <stdio.h>
int main() {
  int num;

  printf("아무 숫자나 입력해 보세요 : ");
  scanf("%d", &num);

  if (num == 7) {
    printf("a 행운의 숫자 7 이군요!\n");
  } else if (num == 7) {
    printf("b 행운의 숫자 7 이군요! \n");
  }

  // 비교
  if (num == 7) {
    printf("c 행운의 숫자 7 이군요!\n");
  }
  if (num == 7) {
    printf("d 행운의 숫자 7 이군요! \n");
  }

  return 0;
}

성공적으로 컴파일 후, 7 을 입력하였다면

  와 같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출력되는 문장 앞의 알파벳 (a,c,d) 인데 이는 각 문장이 위 프로그램의 어느 부분에서 출력되는 지 알려줍니다.

  우리가 컴퓨터 라고 생각하고 프로그램을 실행해 봅시다. 통상적으로 프로그램은 소스코드의 위에서 부터 아래 방향으로 실행됩니다

if (num == 7) {
  printf("a 행운의 숫자 7 이군요!\n");
} else if (num == 7) {
  printf("b 행운의 숫자 7 이군요! \n");
}

컴퓨터가 쭉 프로그램을 읽다가 위 부분에 도달하면

"어! if 문이군. num 의 값이 7 인지 확인해 볼까?" 라고 확인을 합니다. 그런데, 참 이므로"오, if 문이 참 이군. 그렇다면 중괄호 속의 내용을 실행해야겠다! " 하며 "a 행운의 숫자 7 이군요" 를 출력합니다.

그런데, 그 다음 부분인 else if(num == 7) 에서도 마찬가지로 num 의 값이 7 이므로 num == 7 이 참이 되어서 else if 가 참이 되어 "b 행운의 숫자 7 이군요! " 도 출력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결과롤 보아하니 출력이 되지 않았습니다. 왜 일까요?

왜냐하면, 앞에서 누누히 설명했듯이 else 문은 전제 조건이 '앞의 if 문이 참이 아닐 때' 실행 된다는 사실을 기본으로 깔고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앞의 if 문이 참이므로 실행이 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b 행운의 숫자 7 이군요! " 도 출력되지 않습니다. 참고적으로 else 문은 언제나 if 문의 결과에 따라 실행 여부가 결정되므로 언제나 else 를 사용하려면 if 도 반드시 함께 따라 사용해야 합니다.

  다시 컴퓨터가 쭉 읽다가 아래와 같은 문장을 발견했네요.

if (num == 7) {
  printf("c 행운의 숫자 7 이군요!\n");
}
if (num == 7) {
  printf("d 행운의 숫자 7 이군요! \n");
}

"어! if 문이군. 그런데 num 의 값이 7 이므로 이 if 문은 참이야. 중괄호 속의 내용을 실행해야지" 하면서 "c 행운의 숫자 7 이군요!" 가 출력된다. 마찬가지로 아래도

"어! if 문이군. 그런데 num 의 값이 7 이므로 이 if 문은 참이야. 중괄호 속의 내용을 실행해야지" 하면서 "d 행운의 숫자 7 이군요!" 가 출력되는 것입니다.

/* if-else 문 마지막 연습 */
#include <stdio.h>
int main() {
  float ave_score;
  float math, english, science, programming;

  printf("수학, 영어, 과학, 컴퓨터 프로그래밍 점수를 각각 입력해 주세요 ! : ");
  scanf("%f %f %f %f", &math, &english, &science, &programming);

  ave_score =
    (math + english + science + programming) / 4;  // 4 과목의 평균을 구한다.
  printf("당신의 평균 점수는 %f 입니다 \n", ave_score);
  if (ave_score >= 90) {
    printf("당신은 우등생 입니다. ");
  } else if (ave_score >= 30) {
    printf("조금만 노력하세요!. \n");
  } else {
    printf("공부를 발로 합니까? \n");
  }

  return 0;
}

만약 성공적으로 컴파일 하였다면

 와 같이 나오게 됩니다. 그 외에도, 다른 값들을 입력하면 다른 결과가 출력됨을 알 수 있습니다.

ave_score = (math + english + science + programming) / 4;

  아마, 산술 연산을 까먹으신 분들은 없겠죠? 위 식이 2 초 내로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 4 강을 다시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위 식은, 수학, 영어, 과학, 프로그래밍 점수의 평균을 구해서 ave_score 라는 변수에 대입하는 식입니다.

if (ave_score >= 90) {
  printf("당신은 우등생 입니다. ");
} else if (ave_score >= 40) {
  printf("조금만 노력하세요!. \n");
} else if (ave_score > 0) {
  printf("공부를 발로 합니까? \n");
} else {
  printf("인생을 포기하셨군요. \n");
}

위 프로그램의 핵심 부분(?) 이라 할 수 있는 이 부분을 잘 살펴봅시다. 만약 내 평균 점수가 93 이라면, "당신은 우등생 입니다" 가 출력되게 되죠. 그리고, 아래 else ifelse 는 무시하고 종료됩니다.

하지만 평균 점수가 40 이라면, 위의 if (ave_score >= 90) 이 거짓이 되어 다음으로 넘어가죠. 즉, else if (ave_score >= 30) 을 합니다. 이번에는 참이 되므로, "조금만 노력하세요!" 가 출력이 되고 종료가 됩니다.

또한, 평균점수가 10 점 이라면 위의 ifelse if 모두 거짓이지만 else if(ave_score > 0 ) 은 참이 되어 "공부를 발로 합니까?" 가 출력 됩니다.

마지막으로 평균점수가 0 점 이하 라면, 떨거지 처리(?) 인 else 에서 참이 되어서 "인생을 포기하였군요" 가 실행됩니다.

/* 크기 비교 */
#include <stdio.h>
int main() {
  int a;
  printf("아무 숫자나 입력하세요 : ");
  scanf("%d", &a);

  if (a >= 10) {
    if (a < 20) {
      printf(" %d 는 10 이상, 20 미만인 수 입니다. \n", a);
    }
  }
  return 0;
}

성공적으로 컴파일 후, 10 이상 20 미만의 수를 입력했다면

 와 같이 나오게 된다. 위 소스 코드는 간단하다. 우리가 여태까지 배운 내용 만으로도 충분히 이해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if (a >= 10) {
  if (a < 20) {
    printf(" %d 는 10 이상, 20 미만인 수 입니다. \n", a);
  }
}

처음에, a 의 값이 10 이상이면 참이 되어서 중괄호 속의 내용을 실행하게 되고, 또한 거기서 a < 20 이라는 if 문을 만나게 되는데 이 것 조차 참이라면 "... 는 10 이상, 20 미만인 수 입니다" 가 출력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사실 위 문장은 아래와 같이 간단히 줄여 쓸 수 있습니다.

논리 연산자

/* 논리 연산자 */
#include <stdio.h>
int main() {
  int a;
  printf("아무 숫자나 입력하세요 : ");
  scanf("%d", &a);

  if (a >= 10 && a < 20) {
    printf(" %d 는 10 이상, 20 미만인 수 입니다. \n", a);
  }

  return 0;
}

위 소스를 그대로 컴파일 해 보면 위와 결과가 똑같이 나옵니다. 그렇다면 '&&' 는 무엇일까요? 그 것은 바로 논리 곱(AND) 라고 불리는 논리 연산자 입니다.

앞에서 우리는 AND 연산에 대해 배운 적이 있었습니다. (기억이 나지 않는다면 여기를 클릭). 이 때, AND 연산의 특징은 바로 오직 1 AND 1 만이 결과가 1 이였고, 1 AND 0 또는 0 AND 0 은 모두 결과가 0 이였습니다.

여기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위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참' 은 숫자 1 에 대응되고 '거짓' 은 숫자 0 에 대응 됩니다. 따라서, a >= 10 이 참이라면 '1' 을 나타내고, 거짓이라면 '0' 을 나타냅니다.

마찬가지로, a < 20 도 참 이라면 '1' 을 나타내고, 거짓이라면 '0' 을 나타냅니다. 만약 a >= 10 도 참이고 a < 20 도 참 이라면 1 AND 1 을 연산하는 것과 같게 되어서 결과가 1, 즉 참이 되어 if 문의 중괄호 속의 내용을 실행하게 되죠.

반면에 a < 10 라던지 a >= 20 이여서 둘 중 하나라도 조건을 만족하지 않게 된다면 1 AND 0 이나 0 AND 1 을 하는 것과 같게 되어 결과가 0, 즉 거짓이 됩니다. 따라서 중괄호 속의 내용은 실행되지 않게 됩니다.

정리하자면, && 는 두 개의 조건식이 모두 '참' 이 되어야 if 문 속의 내용을 실행하는 것이 됩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여태 알고 있었던 AND 연산 기호인 & 를 쓰지 않고 && 를 쓰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 하나는, 숫자 사이의 AND 연산을 사용 할 때 쓰고 논리 곱 연산자인 && 는 두 개 이상의 조건식 사이에서 사용됩니다.

따라서 if (a >= 10 & a < 20 ) 이나, 0x10 && 0xAE 와 같은 연산은 모두 틀린 것이 됩니다.

/* 논리 합 */
#include <stdio.h>
int main() {
  int height, weight;
  printf("당신의 키와 몸무게를 각각 입력해 주세요 : ");
  scanf("%d %d", &height, &weight);

  if (height >= 190 || weight >= 100) {
    printf("당신은 '거구' 입니다. \n");
  }

  return 0;
}

성공적으로 실행 후, 키를 190 이상으로 입력했거나 몸무게를 100 이상으로 입력했다면

위와 같이 나오게 되죠.

이번에는 || 라는 것이 등장하였습니다. 앞서 AND&& 였다는 것을 보아, ||OR 를 나타내는 논리 연산자임을 알 수 있습니다.

기억을 되살려 봅시다. ANDOR 의 차이가 뭐였죠? 음.... 아, 기억 나는군요. AND 가 두 조건이 모두 참 일 때, 참을 반환한다면, OR 은 두 조건이 모두 거짓 일 때 만 거짓을 반환합니다. 다시말해 (참) || (거짓) == (참) 이 된다는 것이지요.

if (height >= 190 || weight >= 100) 

그렇다면 위 if 문을 살펴 봅시다. height >= 190 이 참 이라면, OR 연산한 값은 weight 의 크기에 관계없이 무조건 참이 되어서 중괄호 속의 내용을 실행 합니다. 또한 height >= 190 이 거짓이여도, weight >= 100 이 참 이라면 중괄호 속의 내용을 실행하게 되죠.

따라서, OR 논리 연산자는 조건식에서 적어도 어느 하나가 참 이라면 무조건 if 문의 내용을 실행해 주게 됩니다.

/* 논리 부정 */
#include <stdio.h>
int main() {
  int height, weight;
  printf("당신의 키와 몸무게를 각각 입력해 주세요 : ");
  scanf("%d %d", &height, &weight);

  if (height >= 190 || weight >= 100) {
    printf("당신은 '거구' 입니다. \n");
  }
  if (!(height >= 190 || weight >= 100)) {
    printf("당신은 거구가 아닙니다. \n");
  }

  return 0;
}

위 소스를 성공적으로 컴파일 한 후, 180 과 80 을 입력하였다면

 와 같이 나옵니다.

 위 소스에서 관심있게 살펴 보아야 할 부분은 바로 이 부분이죠.

if (!(height >= 190 || weight >= 100)) {
  printf("당신은 거구가 아닙니다. \n");
}

(참고로 위의 소스와 다른 점은 height 앞에 ! 가 붙었다는 점 입니다.) 다른 것은 다 똑같은데, 새로 붙은 ! 가 무슨 역할을 하는 것 같나요?

아마도 예측 하셨겠지만, ! 는 NOT 을 취해주는 연산자 입니다. 다시 말해, 반전을 시켜 주는 것이지요. 위 경우, height >= 190 || weight >= 100 의 가 거짓일 경우에만, 다시 말해서 height < 190 && weight < 100 인 경우에만 중괄호 속의 내용이 실행 됩니다. 어때요, 간단하죠?

이것으로 C 언어에서 중요한 부분인 if 문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할 일은 바로 if 문을 가지고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는 것입니다. 솔직히 말해서, if 문 이전까지 배운 내용으로는 그다지 할 것들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if 문을 통해서 컴퓨터에게 '생각(?)' 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 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무궁 무진한 것들을 만들어 낼 수 있게 되죠. 뭐, 만들어 볼 것들로 제가 추천하는 것들은 계산기나 성적표라던지, 등등. 아무튼, 힘네세요.

강좌를 보다가 조금이라도 궁금한 것이나 이상한 점이 있다면꼭 댓글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그 외에도 강좌에 관련된 것이라면 어떠한 것도 질문해 주셔도 상관 없습니다. 생각해 볼 문제도 정 모르겠다면 댓글을 달아주세요.

현재 여러분이 보신 강좌는 <<씹어먹는 C 언어 - <6. 만약에...(if 문)>>> 입니다. 이번 강좌의모든 예제들의 코드를 보지 않고 짤 수준까지 강좌를 읽어 보시기 전까지 다음 강좌로 넘어가지 말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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